HOME
취업을 희망하는 이를 위해 상주시취업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

열린마당

운영시간 : 09:00~18:00

전화
054) 532-6860~1
팩스
054) 532-6862
Home> 열린마당 > 자료실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9-04-14 18:54:43
  • 첨부파일

제목자기소개서 작성법

[1] 자기소개서 작성전 준비사항

 

1. 지원회사 및 지원분야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확보한다.

2. 각 항목별로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사실들을 구체화한다.

3. 상기 항목들을 바탕으로 자기 소개서의 뼈대를 만든다

4. 본격적인 작성 전 초고를 작성한다.

5. 디자인을 결정한다.

 

 

[2] 이렇게 작성하라!

 

1. 구체적으로 써라!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경험을 쌓았습니다.',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라는 말보다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무슨 일을 하였고, 그러한 것들이 현재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자면, 여행의 어떤점이 와 닿았는지, 또 그것이 스스로의 성장에 어떻게 작동했는지 언급해 준다면 훨씬 훌륭한 자기소개서가 될 것이다.

업무적인 면을 쓸 때는 실적을 중심으로 하되 숫자를 강조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예를 들자면, 영업성과가 좋았다는 것을 전년대비 100% 성장, 아니면 매출액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인사담당자도 구체적으로 생각한다

.  

2. 최소한의 표현은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기업측에서 제시한 양식으로 쓰는 경우에는 그에 준해 쓰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개성적이고 독특한 글을 쓰려는 욕심에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빠뜨리는 경우가 있다.

자신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중점적으로 언급하되, 개인을 이해하는 데 기본 요소가 되는 성장과정, 지원 동기 등은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이력서에 전공이나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였더라도 반드시 이를 기재한다.

 

3. 일관성 있는 표현을 사용하라!  

문장의 첫머리에는 '나는...이다'라고 했다가 어느 부분에 이으러서는 '저는...습니다.'라고 혼용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다.  

어느 쪽을 쓰더라도 한가지로 통일해서 사용하고 동일한 대상에 반복 표현을 위해 다양한 표현을 쓰는 것은 좋으나 호칭, 종결형 어미, 존칭어 등은 일관된 표현으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간결한 문장을 써라!  

문장에 군더더기가 없도록 한다.  

'저는', '나는' 등의 자신을 지칭하는 말과 앞에서 언급했던 부분을 반복하는 불필요한 말들만 빼도 훨씬 간결한 문장이 될 것이다.

해야 할 이야기는 다 하되, 너무 길게 늘어놓아서는 안 되며, '그래서, 그리하여, 그러므로, 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규정을 따르도록 하고, 그렇지 않는다면 A4용지 1장에서 2장 정도가 가장 적당한다. 

   

5. 초고를 작성하라!

한 번에 작성하지 말고, 초고를 작성하여 여러 번에 걸쳐 수정 보완해야 한다.  

여러 회사에 제출하기 때문에 원본을 두고, 업체별로 수정을 가해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필로 쓰는 경우 깔끔하고 깨끗하게 작성하여야 하며, 잘못 써서 고치거나 지우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연습을 한 후 주의해서 쓴다.

필체가 안 좋은 경우라 하더라도 정성을 들여 또박또박 정자로 오자 없이 작성하여 지원자의 성실성을 나타내도록 한다.  

 

 

[3] 이런 것에 주의하라

 

1. 한자 및 외래어 사용에 주의하라!

불가피하게 한자나 외래어를 써야 할 경우, 반드시 옥편이나 사전을 찾아 확인 후 사용한다. 한자나 외래어는 뜻이 정확하게 전달되고 문장이 고급스러워질 수 있는 반면, 잘못 사용됐을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2. 여백이 없도록 해라!

지원자가 많이 몰리는 극단적인 경우 인사담당자는 수많은 자기소개서 중 단지 공란 여부를 가지고 서류 전형을 통과시키기도 한다. 이는 공란이 많고 적음으로 지원자의 성실성을 판단하기 때문이다. 굳이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주어진 칸을 다 채우는 것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예의라고 할 수 있고 빈칸이 많은 것은 성의 없이 보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여백이 없도록 작성한다.

 

3. 오탈자 및 어색한 문장을 최소화하라!

자기소개서는 입사를 위한 서류 중에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단어나 어휘 사용에 있어서 실수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정확한 어휘를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어색한 문장은 수정되어야 한다.

 

4. 진부한 표현은 배제하라!

보통 앞부분과 끝부분에 똑같은 표현이 너무나 많다. 인사 담당자에게 나를 어필하는 것이니 식상한 표현은 나를 어필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나를 어필할 수 있는 무기를 개발해야 한다.

 

5. 짜집기? 복사? 왠지 읽어봤던 것 같은 느낌?

불가피하게 한자나 외래어를 써야 할 경우, 반드시 옥편이나 사전을 찾아 확인 후 사용한다. 한자나 외래어는 뜻이 정확하게 전달되고 문장이 고급스러워질 수 있는 반면, 잘못 사용됐을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6. 두서없이 작성하지 말 것

인사담당자들이 한문단정도 읽고 넘겨버리기 딱 좋은 케이스이다. 두서없이 뒤죽박죽이면 왠지 읽기도 싫어지고 이해도 잘 안 되니 조심해야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