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력서 작성법
1. 간단명료하되 포인트를 맞춰 구체적으로 기술!
이력서를 작성하기 전에 자신이 지원한 일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자신의 어떤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와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표현하는 것이 좋다.
2. 과장됨 없이 솔직하게 작성!
만약 거짓으로 이력서를 작성하여 채용된다고 해도 결국에는 거짓말이 들통나므로 본인만 힘들어 질 수 있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과장됨 없이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3. 당신에 관한 정보와 지원 분야를 연결시켜 기술!!
지원분야와 관련되어 당신의 성장배경,성격, 단점, 교육내용을 서술하고 연결 고리를 만들어 서술하면 효과적인 자기 홍보가 될 수 있다.
4. 읽게 하려면 보이게 기술!!
이력서는 여러분의 상품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도구가 되므로 전체적인 스타일, 글자체, 종이의 질감과 색 부분의 조합이 자신의 첫인상이 되고 짧은 순간 관심을 가지고 읽을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5.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각각의 헤드라인을 만들어 기술!
자신이 갖춘 자질과 경력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각각의 단어나 짧은 문장을 만들어 처음 보자마자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6. 정성 들여 깨끗이 작성!
오타가 없는지, 어색한 문장이 없는지 확인한다.
7. 지원한 분야와 관련있는 자격증을 제시!
당신의 능력을 증명해 줄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고, 지원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은 유리하게 작용한다.
8. 대학동아리 활동 및 사회봉사 활동을 강조
각종 사회봉사 활동 경험과 동아리 활동을 상세히 언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중점사항 지원 분야와 관련 없는 내용은 언급할 필요는 없음! 꼭 필요한 사항은 중요도에 따라 기술하고 긍정적으로 과장없이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다.
9. 완성되었으면 다시 한번 검토!
중요도에 따라 배열되었는지, 연결이 부드러운지,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올바른지를 세밀하게 점검한 후 이력서를 제출합니다.
[2] 지원별 이력서 작성법
1. 신입이력서
1. 자신의 지원분야를 확실하게 명기할 것
중요도에 따라 배열되었는지, 연결이 부드러운지, 맞춤법과 띄어쓰기는 올바른지를 세밀하게 점검한 후 이력서를 제출합니다.
2. 지원분야와 연관된 활동을 효과적으로 기술할 것
자신의 경험을 사실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아르바이트 경력을 기입하면 효과적이다.
3. 장래의 포부나 비전을 확실히 명기할 것
신입사원이기에 갖는 미래에 펼칠 꿈을 보여주어야 한다. 경력사원과는 다른 활력소를 보여주도록 한다.
2. 경력이력서
1. 전현직 업무간의 연계성을 두고 기술한다.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경력을 극대화하여 포장
2. 전 직장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다.
전에 근무한 회사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좋다.
3. 업무능력을 극대화하여 상세히 기술한다.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능력을 알 수 있는 정보는 상세히 기술한다.
4. 업무적인 능력 이외의 것도 간단히 기술한다.
업무와 관련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적는 것이 유리하다.
[3] 이것에 주의하라!!
1. 오타나 오기가 없도록 할 것
2. 약속, 속어를 쓰지 말 것
3. 한 페이지가 넘어가면 페이지 번호를 남길 것
4. 최근에 있었던 일부터 기록할 것
5. 디카, 폰가 사진은 NO
온라인 이력서에 디지털카메라나 휴대폰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부착하는 경우가 20%를 넘을 정도로 많다고 한다. 최소한의 격식은 지켜야 한다.
6. 회사명을 틀리는 실수를 하지 마라.
온라인으로 지원을 하면서 한번 작성한 이력서를 계속 사용하는 구직자들이 많은데 이 과정에서 미처 회사명을 바꾸지 않고 다른 회사명을 기재하는 실수를 저지르는 사례가 의외로 자주 나타난다고 한다. 이는 성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7. 학점은 솔직하고 정확하게 기입하라
온라인으로 작성되는 대부분의 입사지원서의 학점란에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입력하도록 돼 있다. 이를 무시한 채 생각없이 반올림을 했다가 ‘허의기재’로 판명, 서류전형에서부터 고배를 마시는 경우도 많다.
8. 불필요한 자격증이나 특이한 취미는 적지 마라.
“기타 사항”의 자격증란에 “운전면허 2종보통”등 직무와 무관한 면허나 자격증을 적으면 왠지 궁핍해 보여 좋지 않다.(물론 영업직 등 운전면허가 필요한 경우는 예외) 또 너무 튀거나 위험도가 높은 취미, 특히 시간을 요하는 취미는 빼는 게 좋다.
장애인고용포털(www.worktogether.or.kr)과 영천시취업지원센터에서 재인용